"꿀벅지" 논란? 그러면 "초콜릿 식스팩 복근"은 어쩌라고?

2009. 9. 27. 12:01세상보기/조금 더 날카롭게

반응형
국민여동생 유이가 "꿀벅지" 논란에 휩싸였다.


기사에 따르면, 9월 20일 천안의 한 여고생이 여성부 국민제안 게시판에 "'꿀벅지'란 단어가 성적 수치심을 유발한다"며 "언론에서만이라도 사용하지 말게 해달라"고 제안한 것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성희롱이라는 점이 전제가 되려면, "본인이 스스로 수치심"을 느껴야 하는데, 당사자인 애프터스쿨의 유이가 스스로 괜찮다고 한 부분을 보면, 지나친 해석이 아닐까? 정말 문제가 되는 것은 그 말을 듣고, 퇴폐적으로 생각한 그 여고생이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논란이 된 유이 스스로가 "운동을 해서 다른 여성들보다 탄력있다고 말씀해 주시는 것 같다. '꿀벅지'라는 말이 나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나를 알릴 수 있는 단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하고 있으니까.

성적으로 희화화 하였다는 부분에서도, 남자들을 대상으로 "초콜릿 식스팩 복근"이라는 표현은 어째서 문제가 되지 않는지 역으로 묻고 싶다.


★ 참고 사이트:

반응형
  • 프로필사진
    벨라도나2010.02.06 01:21

    뭐 이것도 남녀 차별이라 하시면 할말 없습니다만.. 솔직히 말해서 여성의 신체가 남성의 신체보다 성적인 대상으로 느껴지기 쉽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도 여자지만, 꿀벅지라는 표현 별로 좋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충분히 사람에 따라서 성적 수치심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구요. 유이가 저렇게 말한 것은 진심일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나쁘게 말하기 그러니까 저렇게 무난하게 넘어간 것일 수도 있지요. 성적 수치심을 본인이 안 느낀다 뭐다 해서 그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어차피 성풍속에 관련된 것은 개인적 법익이 아니라 사회적 법익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니만큼 저렇게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면 언론에서 꼭 법적인 차원에서가 아니더라도 조심하는게 나쁜 일은 아닌것 같은데 조금 까칠하게 적으신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초콜렛 식스팩 복근에 대해서는 뭐. 제가 여자 입장이고 아직 그 비유가 와 닿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남자들이 만약 이것에 대해서 성적 수치심을 느낀다면 이 용어의 사용도 재고해봐야 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게 되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aya7931.tistory.com BlogIcon 버드나무그늘2010.02.06 13:01 신고

      여성의 신체나 남성의 신체 모두 성적인 대상으로 느껴지기는 쉬운 게 사실입니다. 특정 성별에 한정되어서가 아니라, 그렇게 진화되어왔기 때문이고요. 다만 사회적으로 그것을 특정한 성별(여성)이 더욱더 "수치심"이라는 것을 강요한 사회이기에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과도한 언론플레이로 인하여 용어가 만들어지고 사장되어지는 현실이긴 하지만, 그래도 당사자의 수치심이 아닌, 제3자의 수치심까지를 보호하라고 하는 건 언론에 대한 지나친 욕심이자 제약이죠.

      그런 생각으로 쓴 내용이라서 좀 까칠하게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