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엄친아 네안데르탈인 평범한 현생 인류에 묻히다

2011. 12. 3. 12:47세상보기/숨은 지식들

반응형

[ 4만3000여 년 전 네안데르탈인 여성을 복원한 모습. 연구에 따르면 네안데르탈인은 채소와 곡식을 조리해 먹었고, 부인이 남편 가족과 함께 핵가족을 이뤄 살았다고 한다. ]

현생 인류가 선망하고 동경했던 네안데르탈인

현생 인류가 지구상에 나타난 것은, 학교에 들어가서 역사를 배울 때이다. 사실 현생인류가 언제 나타났건 우리 삶에는 큰 영향이 없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치르는 시험에서 점수를 얻으려면, 현생 인류가 나타난 시점을 암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많은 주입식 교육들처럼, 지금은 언제 현생인류가 나타났는지는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

하지만 학자들은 여전히 그런 것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 마이클 바톤 교수팀과 콜로라도대 줄리앙 살바토레 교수팀은 "네안데르탈인이 멸종된 것은 현생 인류에 밀렸기 때문이 아니라, 변화한 환경에 너무 잘 적응했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한다. (1) 

연구팀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에서는 네안데르탈인들이 사용했던 도구 등을 토대로 볼 때, 다른 그 어떤 인종들보다 네안데르탈인이 더 똑똑하게 빙하기에 적응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렇게 잘난 지구의 엄친아들과 현생 인류는 수천 년 동안 함께 수렵과 채집을 다녔다고 한다.

이러한 잘난 네안데르탈인을 향한 선망과 동경은 현생 인류가 그들과 교배를 하려는 동기를 충분히 자극을 했고, 수적으로 현생 인류보다 부족했던 네안데르탈인은 1,500세대에 가까운 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유전적 특성이 현생 인류와 섞여버리면서 사라지게 되었다고 한다.


[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빙하기 후기 때 인류의 이동을 나타낸 모습. 회색은 홍적세 때 당시 낮아진 해수면과 땅을 보여주고, 흰색은 얼음을 뜻한다. 검정색 선은 현재 해수면이다. 파란색 점은 현생인류, 빨간색 점은 네안데르탈인, 노란색 점은 두 종간의 유전적 결합이 나타나는 인종이다. ]

그들은 사라졌지만, 우리들 유전자 속에는 그들이 있다

네안데르탈인은 50만년 전부터 유럽과 중동, 서아시아에 살았지만, 그렇게 현생 인류와의 연이은 교배 끝에, 아시아에서는 5만년 전에, 유럽에서는 3만년 전에 사라졌다고 한다. 하지만 그들의 유전적 특성은 유라시아인의 유전자의 4%가 네안데르탈인에게 왔을 정도로 현생 인류와 잘 섞여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어딘가 똑똑하고, 어딘가 잘 생기고, 어딘가 잘난 사람이 있다면, 아마도 그에게는 현생 인류의 유전자보다는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가 많이 발현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적어도 빙하기가 도래하여 먹고 살기 힘들어지던 그 퍽퍽했던 시기에 현생 인류는 생존의 방법을 네안데르탈인과 교배하는 것을 선택했었다.

지금처럼 젊은 세대들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이렇게 퍽퍽해진 이 시점에, 결혼할 사람을 잘 만나서 인생 한번 고쳐보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을 보면... 수십년 전의 인간들이나 현대의 인간들이 그 기본적인 본성은 똑같은 것 같다.





★ 참고 사이트

1. 동아사이언스('11.11.27), "네안데르탈인, 너무 적응 잘 해서 ‘멸종’"



반응형
  • 프로필사진
    자유투자자2011.12.03 15:51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레뷰추천했고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logmania.tistory.com BlogIcon ILoveCinemusic2011.12.03 20:02 신고

    전 진화론 지지자가 아니라서...^^;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aya7931.tistory.com BlogIcon 버드나무그늘2011.12.03 20:26 신고

      만약 절대자가 생명을 만들었다면, 분명 한 가지 유형만으로는 만들지 않았을 거에요. 예를 들어 핸드폰 같은 경우도 여러가지 모델로 나눠져 있잖아요.. 아마도 여러 인류의 화석이 발견되는 것도 그와 비슷한 것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진화론이나 창조론이나 아직 그 논리적인 부분에서 부족한 점은 둘 다 많으니, 어느 한 쪽이 맞고 어느 한 쪽이 틀렸다고 하지는 못할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객장2012.01.10 11:56

    현생인류가 보다더 월등햇기에 네안데르탈인은 멸종한겁니다. 만일 현생 인류보다 네안데르탈인이 월등이 똑똑했다면 현생인류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았을것입니다. 더군다나 뒤떨어지는 현생인류와 교배를 뭐하러 하겠습니까?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aya7931.tistory.com BlogIcon 버드나무그늘2012.01.11 18:47 신고

      저 연구결과가 타당하다면 신체적 조건 자체는 네안데르탈인이 빙하기에 더 유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거구요. 전체적인 인구에서는 현생인류가 더 많았으니 자연스럽게 네안데르탈인의 고유성향이 희석되어 사라졌겠죠.

      네안데르탈인이 뒤떨어진 현생인류와 교배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현생인류가 뛰어난 네안데르탈인과 교배하려고 했겠죠. 블로그 본문에 적은 것처럼요.

  • 프로필사진
    김규원2012.01.22 06:41

    한가지 의문이 드는건... 적응을 더 잘한 네안데르탈인의 개체수가 왜 호모사피엔스보다 적었던 것일까요? 적응을 잘 하는데 개체수는 적다? 모순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aya7931.tistory.com BlogIcon 버드나무그늘2012.01.29 15:17 신고

      개체수의 차이 때문이 아닐까요? 예를 들어, 북방의 우수한 철기를 가진 세력들도 결국 한반도 남쪽의 보다 많은 토착세력들에 결국 흡수된 것처럼 말이죠.